교육8(추수감사절)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행복나눔터 > 자료실


 

교육8(추수감사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3-01 03:30 조회1,119회 댓글0건

본문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다음가는 큰 축제일인 추수감사절은 1620년에 종교의 자유를 찾아 신대륙에 도착한 필그림 청교도들에게서 비롯되었다. 신대륙에서의 정착생활에 물질적으로는 제반 준비가 잘 안되었던 그들은 첫해 겨울에 추위와 질병 기아 때문에 102명중에서 47명이 사망하였다. 그들이 영국에서 가져온 씨앗들은 바위가 많은 미국 땅에 적합하지 않았고 영국에서 쓰던 농사 기술 또한 도움이 되지 못했다.

혹독한 겨울을 보낸 다음해 봄에 그러나 그들은 스콴토(Squanto) 또는 티스콴텀(Tisquantum)이라 불리는 왐파노악(Wampanoag)족 인디언의 도움을 받아 옥수수, 콩, 보리 등을 재배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좋은 수확을 거두자 윌리엄 브래드포드(Willaim Bradford) 식민지 지사는 감사의 날을 정하여서 3일 동안 축제를 벌였다. 이때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매사소이트(Massasoit)인디언 추장을 포함한 91명의 원주민을 손님으로 초대해서 같이 식사를 하고 축제를 즐겼다. 그 당시 왐파노악 인디언들은 같이 나누어 먹으려고 사슴고기와 사냥물들을 가져갔고, 필그림들에게 크랜베리(Cranberry)와 다른 여러 가지 요리법을 가르쳐 주었다. 훗날 이것이 미국의 한 풍습으로 자리 잡았었다.

첫 번째 추수감사절의 정확한 날짜는 남아있지 않지만 9월말부터 11월초로 추정된다. 미국이 독립한 후 의회는 일년에 한 번 온 나라가 축하할 수 있는 감사의 날을 지정하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워싱턴(George Washington) 대통령은 그것을 11월 26일로 정했다. 그 후 링컨(Abraham Lincoln) 대통령 때 그것은 11월의 마지막 목요일로 바뀌었다. 1939년 프랭클린 루즈벨트(Franklin D. Roosevelt) 대통령이 크리스마스 전에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그보다 일주일을 앞당겼으나 1941년에 다시 11월 마지막 목요일로 확정되었다.

추수감사절의 잔치 음식은 칠면조를 중심으로 해서 크랜베리소스와 호박파이로 이루어진다. 인디언에게 옥수수는 추수와 가을을 의미하였다. 그래서 옥수수도 추수감사절을 상징하는 식품으로 쓰이는데, 그것은 필그림들이 그 곡식 덕분에 생존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식탁이나 문 앞에 장식으로 쓰인다. 칠면조는 미국 대륙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큰 새이다.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 때에 큰 거위를 구어 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신대륙에서는 거위 대신에 칠면조를 쓰게 되었다.

칠면조를 오븐에 구울 때는 한 파운드 당 약 20분 정도 걸리는데, 그것은 보통 15 파운드가 더 나가기 때문에 적어도 다섯 시간은 족히 걸린다. 그러므로 이른 아침부터 칠면조를 굽기 시작하면 오후 한두 시가 되어야 다 익는다. 그 동안 식구들은 에그넉(eggnog)이라는 크림과 우유에 계란을 섞어서 달게 만든 음료에 때로는 브랜디를 조금 섞어 마시며, 치즈를 곁들인 비스킷이나 콘칩 같은 것을 먹으면서 담소를 나눈다. 미국도 우리 나라나 마찬가지로, 남자들은 그 날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미식축구 시즌을 즐기기 위해 TV 곁에 모여 앉아 주로 경기 중계를 보면서 식사를 기다리고, 여자들은 부엌을 드나들며 상차리기에 바쁘다. 잔칫상은 대개 점심시간 무렵에 차려지지만 미국 사람들은 이것을 추수감사절 디너(저녁식사)라고 부른다. 크랜베리 소스는 소스라기 보다는 달콤하고 새콤한 잼이나 쳐트니같고 약간 씁쓸한 맛이 있는 터기와 잘 어우러지는 식품으로서 첫 추수감사절부터 지금까지 이 명절의 식탁에는 빠질 수 없이 애용되는 음식이다. 호박은 갈아서 되게 짓이겨서 파이로 구어 후식으로 먹는다. 물론 식탁에는 와인이 준비되어 있다.

추수감사절은 크리스마스 시즌의 시작이다. 추수감사절 축제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공식적인 큰 크리스마스 트리에는 전기가 켜지고, 일년동안 꽁꽁 숨어있던 크리스마스 캐롤이 곳곳에서 울려 퍼지면서 그 때부터 근 한달 동안 거리와 집들은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가게에는 크리스마스 카드와 상품들이 진열된다.

매년 추수감사절 날 뉴욕 시에서 메이시 백화점이 주간하는 퍼레이드가 열리는데 벌써 75회나 되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퍼레이드는 유럽적 전통에서 나온 것인데, 1920년 많은 메이시 백화점 점원들은 이민 1세 들이 많았다. 그들은 미국에서의 새로운 삶을 자축하고 추수감사절이라는 미국 특유의 명절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그 날 유럽에서 하던 것 처럼 축제 퍼레이드를 벌리고 싶었다. 그래서 그들은 뉴욕 145번 가에서부터 34가까지 카우보이, 기사, 삐에로로 분장하고 풍선, 밴드, 센트럴공원 동물원(Central Park Zoo)에서 빌려온 25마리의 동물들과 거리를 행진하였다. 2만5000명이 넘는 인파가 길거리로 모여들어 퍼레이드는 대 성공을 하였으며, 그 후로부터 오늘까지 메이시 퍼레이드는 계속되고 있다.

올해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는 장한 일을 하여 전국적 캠페인으로 뽑힌 아이가 퍼레이드 주자로 행진의 시작을 알리는 리본 자르기에 동참하고는 퍼레이드의 선봉에 설 것이다. 미국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아침 일찍부터 퍼레이드를 전국적으로 TV로 보는데, 퍼레이드가 끝나자마자 TV는 미식축구장으로 옮겨져서 축구시즌의 시작의 개막을 알린다. 그 때부터 크리스마스를 지나서 까지 축구 경기는 계속된다.

한편, 미국인들이 추수감사절을 축하하고 있는 동안에 많은 미국 원주민들은 필그림이 신대륙에 처음 발을 딛었던 플리머스 록(Plymouth Rock)이 보이는 콜스언덕에 모여 애도(哀悼)의 날 (National Day of Mourning)기념행사를 한다. 이 행사는 1970년부터 거행되었는데, 그 때 매사추세츠 공동체는 왐파노악 추장인 프랭크 제임스를 초대해서 연설을 부탁했다. 그러나 그의 연설문 내용에는 미국 원주민들에 대한 억압을 향한 분노가 강력하게 나타나 있음으로, 그것을 행사 전에 미리 알아챈 주체 측은 그의 연설을 취소했다. 이렇게 침묵을 강요당하자 그는 몇몇 원주민들과 그 장소를 박차고 콜스언덕에 올라가 그들만의 정직한 목소리로 애도의 날을 길이 기억하는 행사를 만들었다.

뉴욕 시는 메이시의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 맞추어서 관광 패키지를 내어놓고 관광객을 끌어 모은다. 이 패키지는 퍼레이드가 벌어지는 타임스퀘어 부근의 쉐라튼 호텔에서 4박을 제공하며 $579 (US dollar)로서 저렴한 가격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호텔 왕복 택시요금,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관람,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입장권, 호텔 세금, 백화점 할인권 등이 포함되어있다. 혹시 우리 나라에서 추수감사절 기간을 전후하여 미국에 사업차 가려는 사람들은 이 패키지를 예약해 놓으면 사업이 끝난 후 뉴욕관광을 손쉽고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관광문의는 인터넷 상의 검색엔진에서 Thanksgiving Day나 New York City, 그 후 Macy's Parade를 들어가면 된다.

추수감사절은 제2의 국민 명절이지만, 그 선호도에 있어서는 어른들이 제일 좋아하는 명절이다. 왜냐하면 선물을 주고받을 쇼핑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가족끼리 단란하게 모이기 때문이다. 또 명절이 끝난 후 한해를 돌이켜 보면서 잊었던 친지들에게 안부를 전할 크리스마스 카드를 써가면서 따듯하고 넉넉한 마음이 되어 한 달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61136 광주광역시 북구 문화소통로315번길 11(문흥동267-5) / TEL. 062-269-9101~2
Fax. 062-269-9104 / 목양실 062-269-9103 / 목사관 062-269-9105 / E-mail. webmaster@siminch.com

Copyright © siminch.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