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그들이 그의 율례를 지키고 > 온라인새벽기도회

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새벽기도회

  Home > 온라인새벽기도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4-28 17:34 댓글3건

본문



이는 그들이 그의 율례를 지키고

• 설교자 : 신만호 담임목사
• 날   짜 : 2020. 4. 29
• 본   문 : 시편 105:1-45

시편 105편은 역사시입니다. 역사시란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노래하는 시인데요. 본문, 시편 105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조성하셔서 가나안 땅까지 들여보내셨는지에 대한 전 과정을 압축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시작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 언약은 크게 두 가지에 대한 것인데요. 첫째는 땅에 대한 언약입니다. 11절. “이르시기를 내가 가나안 땅을 네게 주어 너희에게 할당된 소유가 되게 하리라 하셨도다” 땅에 대한 언약이죠?

 

하지만 땅이 주어진다고 해도 그 땅에 들어가 살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데요.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약속하셨고, 그 약속의 후손 이삭을 주셨지요? 그리고 이삭에게 야곱을 주시고, 야곱에게 12명의 아들을 주셨습니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이들은 가나안 땅을 차지하지 못한 채 여기 저기 유리하며 돌아다니는 소수민에 불과 했습니다. 12-13절. “그 때에 그들의 사람 수가 적어 그 땅의 나그네가 되었고 이 족속에게서 저 족속에게로, 이 나라에서 다른 민족에게로 떠돌아다녔도다”

 

그런데 하나님은 야곱의 아들 요셉을 애굽에 팔려가게 하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누명을 쓰고 억울한 옥살이를 하던 요셉을 불러내 애굽의 총리가 되게 하십니다. 21-22절. “그를 그의 집의 주관자로 삼아 그의 모든 소유를 관리하게 하고 그의 뜻대로 모든 신하를 다스리며 그의 지혜로 장로들을 교훈하게 하였도다”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애굽을 잘 다스렸고 흉년 중에도 곡식이 풍부하게 관리할 수 있었는데요.

 

그때, 하나님은 야곱과 그의 가족이 식량을 얻기 위해 애굽으로 들어가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은 ‘남의 땅’ 애굽에서 나그네 신세가 된 것입니다. 23절. “이에 이스라엘이 애굽에 들어감이여 야곱이 함의 땅에 나그네가 되었도다” 하지만 하나님은 식량 때문에 들어간 애굽에서 야곱의 자손을 번성하게 하십니다. 24절. “여호와께서 자기의 백성을 크게 번성하게 하사 그의 대적들보다 강하게 하셨으며” 그러자 애굽 사람들은 점점 이스라엘을 미워하고 두려워하기 시작했고, 이스라엘을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때가 되었을 때, 하나님은 광야에 있던 모세를 불러 애굽에 들여보내십니다. 26절. “그리하여 그는 그의 종 모세와 그의 택하신 아론을 보내시니” 애굽에 들어간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을 내놓을 것을 애굽 왕 바로에게 요청했지만 바로는 거절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10가지 재앙을 애굽에 내리게 합니다. 피, 개구리, 이, 파리, 악질, 독종,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 사망 재앙이 바로 그것들인데요. 계속 버티던 바로는 초태생이 죽임을 당하는 10번째 재앙에서 결국 항복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줍니다. 이렇게 해서 이스라엘은 애굽 땅에서 지낸 430년 동안 200만 명이 넘는 대 민족을 이루어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 땅으로 향하게 됩니다.

 

광야길 40년 동안 하나님은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이스라엘을 보호하십니다. 39절. “여호와께서 낮에는 구름을 펴사 덮개를 삼으시고 밤에는 불로 밝히셨으며” 뿐만 아니라 먹을 것이 없는 광야에서 하늘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셔서 먹게 하십니다. 40절. “그들이 구한즉 메추라기를 가져 오시고 또 하늘의 양식으로 그들을 만족하게 하셨도다” 게다가 하나님은 물이 없는 광야에서 물까지 주십니다. 41절. “반석을 여신즉 물이 흘러나와 마른 땅에 강 같이 흘렀으니” 하나님의 이런 보호와 인도로 인해 결국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도대체 하나님은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런 엄청난 일을 행하신 것일까요? 거주할 땅이 없어 여기저기 유리하던 자들에게 땅을 주시고, 자손도 없어 미래도 없던 자들에게 대 민족을 주신 하나님! 그들을 애굽에서 기어이 이끌어 내시더니 광야길 40년 동안 먹이시고 지키셔서 결국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신 하나님! 그 이유가 뭘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 때문입니다. 42절. “이는 그의 거룩한 말씀과 그의 종 아브라함을 기억하셨음이로다” 하나님은 한 번 하신 약속은 반드시 지키십니다. 끝내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거짓말 하는 분이 아니십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아브라함과 하신 약속에서 분명히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하나님은 도대체 왜 아브라함에게 이런 약속을 주시고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키신 것일까요? 45절. “이는 그들이 그의 율례를 지키고 그의 율법을 따르게 하려 하심이로다”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어서 그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하나님을 섬겨 살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셨고, 그에게 약속을 주셨으며,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키시고 이루셨던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나도 아브라함과 같은 존재 아니겠습니까? 내가 무슨 자격이 있어서 하나님께 선택을 받겠습니까? 내가 하나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먼저 선택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나를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고 천국의 약속을 주셨습니다. 그런 은혜를 받은 나는 무엇을 깨달아야 하겠습니까? 하나님께서 나를 선택하시고, 나에게 약속을 주신 이유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요?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사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내 뜻대로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내 마음대로, 내 고집대로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아무 것도 아닌 나에게 먼저 찾아오셔서, 부족한 나를 선택하시고, 나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을 선물하신 하나님! 나를 택하시고 부르신 하나님의 이 뜻을 바로 알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사는 우리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기도제목]

 

1. 코로나19 사태

   1) 코로나19 사태가 조속히 종결되게 하소서!

   2) 이단이 무너지게 하시고 우리나라가 새로워지게 하소서!

   3)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교회가 주님의 거룩한 신부로 다시 일어나게 하소서!

   4) 다시 예배를 허락하실 때가 다가옴을 알고 참된 예배자로 준비되게 하소서!

   5)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이 높아지게 하소서!

2. 국가와 세계를 위해

   1)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침체 된 우리나라 경제를 회복시켜 주소서!

   2) 4.15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서 선출된 일꾼들이 하나님 뜻에 합한 사람 되게 하소서!

   3) 세계 모든 나라들이 코로나19를 통해 하나님을 알게 하소서!

3. 교회의 평안과 부흥을 위해

   1) 다시 타오르는 부흥의 불길 DASH-1000을 이루게 하소서!

      - 애들아, 교회가자!(애교운동-우리 자녀손들이 주일성수할 수 있도록)

      - 예수님도 부르시는 그때 그 사람(장결자들이 다시 믿음 회복하도록)

      - 153전도 대축제(그동안 기도했던 전도대상자들이 모두 예수님 영접하도록)

   2) 새 예배당을 주신 뜻이 부흥에 있음을 알고 나도 부흥의 주인공이 되도록

4. 교회의 각 기관과 부서, 선교지를 위해

5. 개인과 가정, 사업과 직장, 자녀를 위해

6. 오늘 해야 하는 일을 위해

 

댓글목록

서주섭님의 댓글

서주섭 작성일

아멘

설동석님의 댓글

설동석 작성일

아멘

김선형님의 댓글

김선형 작성일

아멘


 

≡ 61136 광주광역시 북구 문화소통로315번길 11(문흥동267-5) / TEL. 062-269-9101~2
Fax. 062-269-9104 / 목양실 062-269-9103 / 목사관 062-269-9105 / E-mail. webmaster@siminch.com

Copyright © siminch.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